본문 바로가기
review/ETC

책 리뷰 : 감각의 거짓말

by ㅇㄱㅈㄱ 2023. 12. 16.
728x90
반응형

"<yes24 리뷰어 클럽>"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제목 : 감각의 거짓말


- 책의 내용 및 구성

1. 약 330p, 9장으로 구성.

2. 시각, 청각, 촉각 등 우리가 알고 있는 감각들에 대한 세세하고 깊은 정보 전달이 아닌 어떤 특정인(감각의 오류를 겪고 있는 환자)이 겪은 사례를 통해 어떤 감각의 오류가 있었는지, 그로 인해 어떤 행동과 생각을 하게 되는지 등, 사례 전달 후 분석의 내용으로 이뤄져있음.

 

- 책에서 눈에 띄는 점

1. 책 중간중간에 설명이 필요한 정보나 관련 문서들을 QR코드로 삽입, 꽤나 스마트하고 멋진 방법이라고 생각함.

 

- 총평

 '동물의 왕국', '인체의 신비' 같은 느낌의 다큐스러운 감각에 대한 세세한 고찰로 이뤄져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사례에 대한 분석과 평가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별 탈 없이 사는것은 참 고마운 인생이구나 하는것을 느끼게 되었다.

 우리가 흔히 오감이라고 부르는 감각 기관은 설명할 수 없는 수많은 작용을 통해 형성되고 잊혀진다고 하는데, 가장 쉬운 예로 아이가 기어다니다가 걷기까지, 단순하게 바라보고 익히고 따라하고 행동하고가 아닌 수많은 감각의 조합으로 탄생한 결과라는 것이다.

 동일한 것을 바라보고 맛보고 따라하지만 같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고,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것은 사람이라는, 아니 생명이라는 것의 신비가 아닐까 하고 다시금 생각해본다.

 이러한 생각은 어떤 특정 질병에 대해 나와 주변의 평가가 달랐던 것에서 확실하게 느낀적이 있었기 때문, 세간에선 '별 통증이 없다'라고 말하는 것이 내가 겪을 땐 그간 겪어보지 못했던 통증이었기 때문에 세상의 평가가 나와 같을 수는 없구나 라고 생각했던것이 그것이다.

 내가 느끼는 감각에 대해 더욱 더 알 수 있는 책이라기보단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이런것도 있구나' 하고 경험해볼 수 있는 느낌의 책이라 많은 사람들에게 권하기는 모호한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