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책 리뷰 : AI 트렌드 100

by ㅇㄱㅈㄱ 2025. 7. 2.
728x90
반응형

[YES24에서 제공 받은 '리뷰어클럽' 도서 리뷰 입니다]

  • 리뷰

 '~트렌드' 라고 하는 책들을 보면, 최신 트렌드 뿐 아니라 미래 예측도 함께 들어있다.

덕분에 현재 무엇을 해야하고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고민하고 행동할 수 있어 매우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다.

이 책도 비슷한 느낌이다. '대 AI 시대' 라는 느낌에 맞춰 AI 트렌드 100 이라는 제목으로 '현존 최강의' TOP 100 AI를 선정해서 분석하고 분류하고 실행해보면서 무엇이 장점이고 어떤 일에 어떤 AI가 적합한지 등을 알려준다.

 

'트렌드' 라는 것은 어떤 시기에 맞춰 무언가가 유행하거나 잘 나갈 때 쓰이는 말로 알고 있는데, 한 달이 지나 매번 업데이트를 통해 '내가 제일 똑똑하다' 라고 말하는 멀티 모달 AI를 필두로 다양한 AI들의 성능 순위가 뒤바뀌기 때문에 AI에 트렌드를 붙여도 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긴 한다. 하지만 특정 AI 모델이 아닌 'AI' 그 자체로 본다면 지난 몇 년간 가장 핫한 트렌드가 맞긴 한 것 같다.

 

 AI는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챗 GPT를 선두로 클로드, 제미나이 등이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X의 그록을 포함하여 멀티모달 AI TOP4 정도로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제목만 봤을 때는 그냥 AI들을 열거하고 그에 대한 장점, 단점들을 나열한 간단한 소개페이지 정도의 느낌이 아닐까 싶어 별 생각없이 책을 들춰보았다. 하지만 각각의 AI에 따른 분류와 어떤 카테고리에 속해서 어떤 일들을 하는지들을 나누고 어떤 상황에서 특정 AI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간단한 예시를 들어주며, 그저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선택해서 볼 수 있게 만들어놓은 사전과 같은 느낌이 든다.

 

위에서 계속 얘기했지만 간단하게 실습을 통해 특정 AI를 사용할 땐 어떤식의 프롬프트를 사용해서 어떤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점이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다.

 

아쉽다기보단 한가지 걱정되는것은 위에서도 언급했듯, 눈 깜작할 새에 성능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져 하루아침에 순위가 뒤바뀌는 AI 춘추전국시대에 이런 책 한 권으로 끝내는게 맞는것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분명 이 책을 집필했을 때와 출간했을 때 생각했던점과 미처 알 수 없었던 점, 또 몰라보게 바뀐점들이 존재할 것인데 말이다.

 

연간 형태로 매 년을 예측하는 형태의 트렌드 서적이 아니라면, 잡지 형태로 매 달 출간하거나 신문처럼 이루어지는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